묻고 답하기

Re: 안녕하세요!! 케이크워크 기능 질문 좀 드려요

페이지 정보

썰물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8-08-31 20:44 조회3,318회 댓글0건

본문

글쎄요... 고수는 아닙니다만
사실 Cakewalk는 옛날부터 시퀀싱 프로그램의 선두주자로 음악하는 사람들이  "께끼"로 불려진 고전입니다.
저도 Cakewalk를 쓰고 있습니다만 아직 무료로 풀린 프로그램을 다운만 받아놓고 써보지 않았습니다.
사실 구버전에서 이러저런 버그가 있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잘 나오던 사운드가 갑자기 먹통이 되어 아무런 사운드가 나오지 않는다던지, 가상악기를 Load 시켜놓고 Reverb등 음색을 맞추어 놓고
셋팅하여 저장한 다음,  다음에 다시 Cakewalk 를 실행하여 Save 된 음색을 Load하여  불러보면 아예 처음부터 다시 작업해야 한다던지 하는
이런 저런 버그들이 있었습니다. (저의 실수라던지 무지에서 비롯된 것인지 모르지만)
한번 손에 익은 시퀀싱 프로그램을 바꾸는 것은 대단한 용기가 필요한 듯 합니다.
이미 여러 VSTi를 셋팅해 놓은 시퀀싱을 새로운 시퀀싱으로 다시 셋팅하는 것은 여간 번거롭지 않고 힘든 작업이 아닙니다.
저의 경우는 구버전의 Cakewalk(Sonar버전)을 쓰고 있는데 새로 무료로 풀린 Cakewalk로 새로 갈아 탔을 경우
구버전이 컴퓨터에 그대로 존속하고 신버전의 Cakewalk가 실행되면 모를까 만약 덮어 씌우는 형태로 실행되면
그 동안 셋팅해 놓은 시퀀싱 프로그램(Cakewalk)를 다시 셋팅해야 하는 부담감 때문에 망설이고 있습니다.

질문하신 내용을 구버전 사용 경험으로 추리해 본다면
트랙이 미디트랙과 오디오트랙으로 나눌 수 있는데
만약 미디 트랙이라면 피아노롤에서 찍어 놓은 것이라면 그것은 불가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찍어 놓은 음정은 절대음으로 표현되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음정을 조정할려면
Event List를 불러놓고 Wheel Data에서 '0' 은 절대음이므로 이를 약간 변경(예를 들어 data 값을 5  또는 6...등으로 변경하여 음정을 변경할 순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다음 음에서 반드시 Data값을 '0'으로 되돌려 놓아야 합니다.

오디오 트랙일 경우 저의 짧은 식견으로 사운드의 음정을 조정하는 것은
Process > Audio Effects > Cakewalk > Time/Pitch Stretch (구버전에서) 에서 조정 가능합니다.
Pitch 값 '1' 은 반음입니다.
이를 직접 입력하거나 그래프 슬라이드 또는 Graph  Point 를 상하로 드래그하여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역시 구버전에서 그렇다는 것이고 신버전에도 분명 이 기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구버전에서 여러 문제들이 있어 왔지만 여타 시퀀싱에도 있겠지만 의외로 "께끼'에는 굉장한 기능들이 많습니다.
오디오에서 사운드의 특정한 잡음을 제거하는 기능이라던지, 보컬의 특정 음역대를 증가시키거나 가감시킨다던지
멀티밴드 효과를 준다던지 등등...
 
이럴 경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요하는 작업이므로 많은 경험을 쌓아야 할겁니다.

현재 새로운 Cakewalk가 아직 많은 사람들이 사용해 보지 못했을 것이므로
더 많은 자료를 얻어 볼려면 아직 시간이 있어야 할겁니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