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강좌

음악강좌 | 실용음악이론 기초 - 음정(Interval)

페이지 정보

운영자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1-09-13 16:27 조회3,002회 댓글12건

본문

흔히 음악의 3요소를 말 하라고 하면 리듬(Rythem), 멜로디(Melody), 화성(Harmony)을 듭니다.
 
물론 리듬만으로 구성된 음악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의 대중음악은 멜로디가 있으며, 그 멜로디에 따라서 좋다, 안좋다를 구분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유명한 대부분의 발라드 곡은 "멜로디가 좋아서" 명곡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음정은 바로 이 멜로디를 구성하는데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입니다.
 
게다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화성(Harmony)' 라는 개념도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음들을 나열한 음계(Scale)에서 비롯된 화음(Chord)를 다루는 용어입니다. 이 음계와 화성을 구분하는것 또한 '음정'입니다.
 
이토록 음정이란 음악을 이해하는데, 그리고 만드는데 가장 기초가 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어질 강의 내용이 다소 어렵고 복잡하더라도, 이걸 왜 외워야 되지? 라는 생각이 들어라도 차근차근 따라 오시면 나중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1. 음정이란?
 
음정이란 두 음이 가지는 음의 차이를 나타내는 용어 입니다.
 
 
2. 음정의 종류
 
 1) 완전음정(Perfect interval)
 2) 장음정(Major interval)
 3) 단음정(minor interval)
 4) 증음정(Augmented interval)
 5) 감음정(Diminished interval)
 
이름이 좀 생소 하신분들도 계실겁니다. 앞으로도 웬만하면 영어식 표현을 함께 쓸테니 영어식 표현도 함께 외워 두시는게 범용적으로 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도 기타나 키보드를 다뤄 보신 분이라면 "감화음"은 익숙하지 않아도 "디미니쉬 코드"는 익숙하신 분들이 계실테니까요.
위에서 진하게 되어 있는 부분은 흔히 기호로 쓰이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감5도를 표현할땐 Dim5 라고 간단하게 적습니다.
 
그럼 하나씩 보겠습니다.

(1) 도(C)와 도(C) : 완전1도(Perfect first), 또는 Unison이라고도 합니다. P1
    - 같은 음 입니다. 유니즌(Unison)이란 말은 '동음(同音)' 이라는 뜻입니다. 슈퍼스타K2를 보면 슈퍼위크에서 어떤 팀에게
      윤종신이 "유니즌으로 불렀다" 라며 평가를 안좋게 하죠. 말 그대로 화음을 넣지 않고 같은 음으로 불렀다는 뜻입니다.
(2) 도(C)와 레(D) : 장2도(Major second), M2
(3) 도(C)와 미(E) : 장3도(Major third), M3
(4) 도(C)와 파(F) : 완전4도(Perfect fourth), P4
(5) 도(C)와 솔(G) : 완전5도(Perfect fifth), P5
(6) 도(C)와 라(A) : 장6도(Major sixth), M6
(7) 도(C)와 시(B) : 장7도(Major seventh), M7
(8) 도(C)와 도(C) : 완전8도(Perfect eighth), P8
    - 한옥타브 차이나는 음 입니다.
 
* C, D, E, F, G, A, B, C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익숙해 지세요. 앞으로는 도레미파솔라시도는 잘 쓰지 않고
  가급적이면 영어식 표현을 쓰겠습니다. 
 
위의 내용들은 그냥 외워 주시면 됩니다. 나중에 코드를 배울때 메이저 코드의 구성음이 단3도 완전5도 음이다.. 뭐 이런식으로 나오면 알아 들어야 되니까요.
음정이 이게 다는 아닙니다. 반음차이도 외워야 되니까요.
 
장음정에서 반음이 내려간 것은 단음정(minor interval)이라고 부릅니다.
완전음정에서 반음이 내려간 것은 감음정(Diminished interval)이라고 부릅니다.
완전음정에서 반음이 올라간 것은 증음정(Augmented interval)이라고 부릅니다.
 
그럼 장음정에서 반음이 올라간건 뭔가요? 라는 의문이 드시는 분도 계실겁니다. 그런 음정은 따로 없습니다. 위에서 말한 5가지 음정만으로도 모든 음이 표현 되니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C와 ♭D의 음정은 뎣 도 일까요?
C와 D가 장2도였죠?
장2도에서 반음이 내려간건 뭘까요? 장음정에서 반음이 내려가면 단음정이라고 말씀 드렸죠? 그러니 C와 ♭D는 장2도인 C와 D에서 반음이 내려 간 것이니 "단2도(minor second)"가 됩니다. 반음과 온음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신 분은 아래에서 다시 설명 드릴테니 걱정 하실 필요 없습니다.
 
그럼 C와 #F의 음정은?
증4도(Augmented fourth) 라고 하신분도 계실테고, 감5도(Diminished fifth) 라고 하신분도 계실 겁니다. 둘다 맞는 말입니다.
이런식으로 이름은 다르게 표현 되는데 같은 음인 것을 "이명동음정(二名同音程)" 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은 음이 C와 #G(♭A)에 해당되는 증5도와 단6도가 있습니다. 이명동음정이란 말은 그냥 있는 그대로 한자로 쓴거니 외우실 필요는 없구요, 그냥 무슨무슨음이 이름은 달라도 같은 음이다. 이정도만 외워 두시면 될것 같습니다.
 
 
3. 음정 계산
 
위에선 음정 계산을 전부 C음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곡인 C키인게 아니니까 어떤 음을 기준으로 어떤 음과 비교하던 그 음정을 알 수 있어야 합니다. 예제 부터 볼까요
 
  예제1)
  F와 B의 음정은 몇 도 일까요?
 
같이 풀어 봅시다. F, G, A, B. 먼저 장이든 단이든 감이든 증이든.. 몇 도 인지부터 세어 봅니다. 4도 입니다.
C와 4도 차이였던 음은 F입니다. 완전 4도 였죠. 그럼 C와 F사이에 반음이 몇개가 있을까요?
 
일단 반음과 온음에 대해 알아 봅시다.
그림에서 보시는 대로 반음은 E와 F 그리고 B와 C 입니다.
위 건반을 보면 흰건반 사이에 검은건반이 있는것이 온음, 없는 것이 반음이죠.
앞서 배운 음정을 활용해 보자면, 장2도 음이 온음, 단1도 음이 반음이 되겠지요. 그러니까 꼭 붙어있는 두 흰건반만 반음인것이 아니라 건반과 건반사이에 건반이 없으면, 즉 붙어있는 두 음은 다 반음입니다. 온음은 두 음 사이에 한음이 있는 것이구요.
 
그럼 C와 F사이에는 반음이 몇개 있을까요? 예, 1개 입니다.
완전 4도 음정엔 반음이 1개 있고 온음이 3개 있습니다.
 
그럼 다른 음정들도 살펴 볼까요?
완전1도 - > 같은음
장2도 -> 반음X
장3도 -> 반음X
완전4도 -> 반음1
완전5도 -> 반음1
장6도 -> 반음1
장7도 -> 반음1
완전8도 -> 반음2
 
쉽네요. 완전4도 부터 장7도 까지는 반음이 1개고, 완전8도만 반음이 2개 입니다.
다시 말해! 4도 차이가 나는데 완전4도 이려면 반음이 1개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럼 다시 B와 F를 봅시다. 4도 차이이지만 반음이 없습니다. 그럼 완전 4도 보다 반음정 더 차이 난다는 겁니다.
완전 음정에서 반음이 올라간데 뭐라고 했죠? 예 증음정 입니다.
 
그러니까 B와 F는 완전4도에서 반음이 더 차이나는 증4도 인것입니다.
 
  예제2)
  E와 C의 음정은 몇 도 일까요?
 
손가락과 입을 이용해서 세어 봅니다. E, F, G, A, B, C. 6도 차이네요.
6도면 위에서 배운 장6도가 있습니다. 장6도는 반음이 1개 있어야 한다고 배웠습니다. 그런데 E와 C는?
E-F, B-C 2개 있네요. 그럼 장6도 보다 반음이 덜 차이 나는 음정입니다. 장음정에서 반음이 내려간 음정은?
예 단음정 입니다. 그럼 단6도가 되겠지요.
 
쉽죠??
굳이 외울 필요도 없지만, 조금 햇갈린다면 이것도 외워 두세요.
완전음정(Perfect interval) : 1, 4, 5, 8
장음정(Major interval) : 2, 3, 6, 7
 
6도 차이면 완전6도는 없죠. 감6도도 없고 증6도도 없습니다. 6도 차이면 장음정, 또는 단음정! 이런식으로 바로 생각 해야
계산이 바로바로 나옵니다.
 
계산 법을 정리 해 볼까요?
1. 몇도 차이인지 세어본다.
2. 장음정, 완전음정으로 봤을때 반음이 몇개 있어야 하나 생각 해 본다.
3. 반음이 1개 더 있거나 1개 덜 있을 경우 장->단, 완전->감, 증 으로 바꾼다.
 
이 계산 법으로 몇 문제 더 풀어 봅시다.
 
  예제3)
  #D과 A의 음정은 몇 도 일까요?
 
#D가 나왔네요. 그냥 무시하고 세어 봅시다. #D, E, F, G, A 5도 차이네요.
5도면 완전5도가 있습니다. 반음이 1개여야 합니다. E-F가 반음이고, D#과 E가 반음입니다. 2개네요.
감5도가 되겠습니다.
 
  예제4)
  ♭E과 #C의 음정은 몇 도 차이일까요?
 
세어 봅시다. E, F, G, A, B, C. 6도 입니다.
6도면 반음이 1개 있어야 됩니다. 기본적으로 E-F, B와 C. 두개 보이구요, ♭E와 E, 세개, C와 C#, 네개네요. 어라?
좀 햇갈리 실 수도 있는데요, 반음이 두개면 온음이고, 초과되는 반음이3개나 있으니, 반음2개를 온음1개로 합쳐 버립시다. 그럼 6도가 7도가 되고 반음이 2개 남았습니다. 장7도가 되려면 반음이 1개 있어야 되는데 2개네요. 단7도 입니다.
이런 경우는 실제로 많지 않습니다. 그냥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정도만 알아두세요.
 
그럼 아래 예제 몇개 풀어 보시고 이번 강의는 끝내겠습니다.
 
  예제5)
   1) #C와 G의 음정은 몇 도 일까요?
   2) A와 E의 음정은 몇 도 일까요?
   3) ♭G와 D의 음정은 몇 도 일까요?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7-12-21 23:30:58 음악 이론 강좌에서 이동 됨]

댓글목록

slvrstr님의 댓글

slvrstr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오늘 처음 회원 가입하여 필요한 미디 파일 몇 곡 다운 받았는데 매우 유용한 싸이트인 것 같습니다.
원하는 곡이 거의 탑재되어 있군요. 각 장르별로...
 
음악이론 강좌까지 있어 너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